4개의 작품정보중 1/1페이지 |     


❍ 영국 제국전쟁박물관 Imperial War Museums(IWM)

제국전쟁박물관은 1917년 3월에 제1차세계대전 동안의 경험과 기록들을 보존하고 전쟁 당시의 사용된 도구들을 수집하고 전시하게 위해 설립되었다. 제국전쟁박물관의 중요한 부서인 아카이브는 대영제국과 영연방이 수행한 전쟁 기록과 전쟁에 참여한 개인 기록뿐만 아니라 동맹국과 적국의 기록에 이르기까지 박물관의 모든 아카이브를 관장 및 보존하며 군사, 민간, 정치, 사회, 문화를 망라하는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있다. 2차세계대전이 시작하면서 전쟁 수행 중 이미 치밀한 계획 하에 전쟁 자료들을 수집하였고 한국전쟁은 제국전쟁박물관이 1914년 이후 수행한 작업들에 대한 많은 부분에 있어 변화를 가져오게 한 계기가 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제국전쟁박물관은 수집의 범위를 넓혀 모든 형태의 자료들을 수집하게 된다. 한국전쟁에 영국과 영연방국가들이 참여하였기 때문에 관련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다. 1935년 서울 거리를 촬영한 영상을 포함해서 한국전쟁에 이르기 까지 한국에 관련된 70여 편의 영상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상영상융합연구팀은 이 중 한국근현대사를 조명해 줄 수 있는 4편의 영상을 수집하였고 영상과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비스한다.

에피소드 제작일
1930년대 초 동아시아 여행의 장면들(1930년대 초 동아시아 여행의 장면들)
제작사:Robert Scott-Moncrieff 중령(개인제작)
로버트 스캇 몽크리프 중령이 1935년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하여 촬영한 영상. 한국의 경성과 인도, 일본, 중국 상하이 등 당시 아시아의 대도시 풍경을 촬영한 영상이다...

1935

.
임진강 전투 당시 한국에 파견된 글루스터셔 기병대와 함께(임진강 전투 당시 한국에 파견된 글루스터셔스 기병대와 함께)
제작사:Digby Grist, Major D B A (개인제작)
글로스터셔 연대의 Digby Grist 소령이 개인적으로 촬영한 영상. 한국전쟁 동안 영국군이 진지에서 여가를 보내는 모습. 임진강 전투 직전 정찰 활동의 병영 생활을 보여주는 영..

1951

.
한국전쟁 포로와 병사들의 귀환(한국전쟁 포로와 병사들의 귀환)
제작사: British Movietone News/ Pathe News/ Globe/ Army Kinema Corporation
한국전이 끝나고 전쟁에서 포로가 되었던 병사들과 제1연대 글루스터셔 부대 병사들이 영국으로 귀환하는 다양한 영상들을 모은 것이다.

1953

.
IN OCCUPIED JAPAN (점령된 일본)
제작사:William Courtenay (개인제작)
영국신문기자 William Courtenay 가 개인적으로 촬영한 컬러 영상 모음. 영국공군을 동반하여 일본을 방문하여 히로시마를 포함하여 일본 주요 도시들이 폭격 당한 이후의 ..

19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