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RA는 미국정부 소속의 독립기관으로, 정부의 기록들과 역사적 기록들을 보존하며, 일반 대중들이 이 기록들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34년 창립 이후 1949년 연방 조달청(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산하 조직으로 개편되었다가 1985년 독립기관으로 정비되었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에서 수집한 영상들은 미국 메릴랜드 주 컬리지파크에 소재한 NARA 2관에 소장되어 있다.
NARA 소장 한국 근현대 관련 영상들은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생산되었다. 그 중에서 육군, 해군, 공군 등의 군대와 미공보처(USIA) 산하 주한미공보원(USIS-Korea)에서 제작한 영상들이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한다. 역사영상융합연구팀에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NARA에서 소장하고 있는 근현대 한국관련 영상은 <리버티뉴스>와 <코리안뉴스> 등의 뉴스영화를 포함하여 약 5,000편이 넘는다. 이 영상들의 대부분은 기록을 위해 촬영한 비편집영상이며, 대부분의 편집된 ‘문화영화’는 주한미공보원에서 제작한 영상들이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은 비편집영상 수집에 있어, 주한미공보원에서 촬영한 영상을 우선으로, 군부대에서 제작한 영상들 중 지금까지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영상에 가급적 우선순위를 두어 수집을 진행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전 해방 공간의 다양한 영상과 전쟁 직후 서울의 복구에 관련된 여러 영상을 수집하여 카탈로깅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