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6개의 작품정보중 1/36페이지 |     


❍ 프랑스 국립시청각연구원 Institut national de l’audiovisuel(INA)

프랑스 국립시청각연구원은 1975년 1월에 국가법에 의해 설립된 공기업으로 프랑스의 시청각 유산을 보존하고 이에 가치를 부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이한 점은 국립시청각연구원이 시청각 자료를 아카이빙 할 뿐만 아니라 생산하고 편집하고 대중에게 서비스하는 공공기업으로 산업과 상업적 성격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청각 분야와 미디어 그리고 디지털 이미지 부분의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1992년부터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에 대한 납본 기관으로 선정되어 프랑스에서 방송된 모든 영상과 음향을 의무적으로 제출받아 보관하고 있다. 2002년부터는 케이블 방송 그리고 2005년부터는 디지털 방송으로 확대되어 납본제를 시행하고 있다. 1945년부터 방송된 공영 라디오, 공영 텔레비전 채널의 아카이브를 보유하고 있다. 국립시청각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는 2006년 말에 1백 40만 시간에 이른다. 2014년 부터는 라디오 채널과 텔레비전 채널, 그리고 9000개에 이르는 웹사이트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게 되어 현재 국립시청각연구원이 보유한 자료는 5백만 시간에 이르고 있다. 현재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이 확인한 한국관련 자료는 1943년 안익태가 베를린 필하모닉과 연주한 만주환상곡 영상을 포함해 700여건이다. 일부 자료는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이 수집하여 연구소 내부에서 공개가 가능하고 홈페이지에서는 국립시청각연구원의 영상자료를 카탈로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에피소드 제작일
LA COREE CELEBRE L'ANNIVERSAIRE DE SA(LA COREE CELEBRE L'ANNIVERSAIRE DE SA)
미 군정기 서울에서 광복절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군사 퍼레이드를 보여주는 영상이다.

19460101

.
Maisos fabriquées avec d'anciennes boîtes de(Maisos fabriquées avec d'anciennes boîtes de)
공장에서 인부들이 대나무를 가공하여 건물 자재를 생산하는 다양한 장면들

19540101

.
Guerre en Corée : autuor de Séoul(Guerre en Corée : autuor de Séoul)
미군과 한국군 병사들의 도하작전, 주민과 대화하는 백선엽 중장, 폐허가 된 서울 시가지, 맥아더 원수와 리지웨이 중장 등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510101

.
서울의 유혈사태(서울의 유혈사태)
주제: 사회-사회문제,정치-정국/정세
4.18 고려대학교 학생 시위 당시 유진오 총장이 학생들 앞에서 연설하는 모습, 시위를 하는 학생들과 이를 진압하는 경찰 간의 충돌 장면 등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00101

.
ANNIVERSAIRE DU SOULEVEMENT EN COREE(ANNIVERSAIRE DU SOULEVEMENT EN COREE)
3.15의거기념대제전 추모제에 참석한 유족들이 분향소에서 분향을 하는 모습, 그리고 여러 학생들이 시가행진을 하는 장면 등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10321

.
MANIFESTATION DE CHOMEURS A SEOUL(MANIFESTATION DE CHOMEURS A SEOUL)
주제: 사회-사회문제,사회-사회복지,사회-사회조직 및 제도
시민 시위대가 서울 시내 중앙청과 외무부 청사 등지에서 현수막을 들고 시위하는 모습을 촬영한 영상이다.

19610329

.
NOUVEAU CENTRE TOURISTIQUE A SEOUL(서울의 새로운 관광 요지 )
제작사:UP (UNITED PRESS)
국가재건최고회의 박정희 의장을 비롯한 군정 관계자들이 군무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을 촬영한 영상이다.

19630126

.
RETOUR DES CENDRES DE MR SYNGMAN RHEE(이승만 전대통령의 유해가 돌아옴 )
제작사:CBS (COLUMBIA BROADCASTING SYSTEM)
한국으로 송환된 이승만 대통령의 유해가 운구되는 모습 및 여러 정부 인사들이 이승만 대통령의 영정 앞에서 조문하는 장면,그리고 비행기 사고 현장 등을 촬영한 영상이다...

19650725

.
MANIFESTATION ANTI(MANIFESTATION ANTI)
송요찬이 헌병들의 호위를 받으며 기자회견장으로 이동하여 발언을 하는 모습, 그리고 고려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연설회 장면 등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30821

.
BAGARRE A LA CHAMBRE DE COREE(BAGARRE A LA CHAMBRE DE COREE)
국회 회의장에서 국회의원들이 집기를 던지고 난투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50718

.
PROCES EN COREE(PROCES EN COREE)
여러 방청객들이 참석한 재판에서 재판부가 피고 이수근에게 사형을 선고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90513

.
MANIFESTATIONS EN COREE(MANIFESTATIONS EN COREE)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 인근 거리에서 시위 중인 학생들이 경찰과 대치하여 투석전을 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90912

.
Meeting à Séoul et en Corée du Nord(Meeting à Séoul et en Corée du Nord)
서울에서 열린 반공 궐기대회에서 학생과 시민들이 푸에블로 호 송환을 촉구하고 1.21 사태를 규탄하며 김일성 인형을 불태우는 등의 시위를 하는 모습들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80202

.
FUNERAILLES MORTS COREENS AU VIETNAM(FUNERAILLES MORTS COREENS AU VIETNAM)
베트남 전쟁 전사자들을 위한 영결식에서 참석자들이 분향하는 모습, 유족들이 오열하는 장면 등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60314

.
BASE MILITAIRE EN COREE(BASE MILITAIRE EN COREE)
미군 군사기지 내의 여러 시설들, 그리고 아이젠하워 대통령과 미국 원자력위원회 관계자들이 원자력 관련 기기의 작동을 살펴보는 모습 등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590101

.
DEUIL A SEOUL POUR LES VICTIMES DES EMEUTES(DEUIL A SEOUL POUR LES VICTIMES DES EMEUTES)
4.19순국학생합동위령대제에 참석한 유족과 시민, 학생들이 순국 학생들을 추모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19600524

.
서울의 호텔에서 일어난 화재 (서울의 호텔에서 일어난 화재 )

.
서울의 대학에서 일어난 폭력 사태 (서울의 대학에서 일어난 폭력 사태 )
제작사:VN (VISNEWS)
유탄을 던지는 학생들 최루탄을 던지는 경찰들 학생들이 뛰어가는 모습

.
일본의 보잉 727기 사건 (요도호)(일본의 보잉 727기 사건 (요도호))
제작사:VN (VISNEWS), NHK (NIPPON HOSO KYOKAI), CBS (COLUMBIA BROADCASTING SYSTEM)
비행장을 도는 보잉기 기다리는 사람들을 클로즈업 쇼트와 풀 쇼트로 촬영한 장면 비행기의 기수를 클로즈업 쇼트로 촬영한 장면 승객들 승무원들 야마무라YAMAMURA가 사람..

.
서울, 납치된 비행기 (서울, 납치된 비행기 )
비행기의 트랩을 내려오는 승객들 철창 뒤에서 촬영한 장면들 공항에 나와있는 무장한 병사들 비행기의 문을 닫는 모습 철창 뒤로 멀어지는 비행기의 모습을 풀 쇼트로 촬영한 장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