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의 작품정보중 1/1페이지 |     


❍ 플래닛 필름 아카이브

고베에 위치한 플래닛 필름 아카이브는 영화의 역사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07년3월 설립되었다. 영화수집가 야스이 요시오(安井喜雄)가 수집한 영화, 책, 포스타 등을 주로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공간을 제공한다. 영화관련자료 수집・보존, 영화작가 육성, 인재교류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활동으로 아카이브 라이브러리, 영화문화 진흥을 목적으로 한 여러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에피소드 제작일
명태어(명태어)
제작사:산코 영화사(三幸映畵社) |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수출되는 명란젓의 생산과정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이다. 명태어는 겨울에 어획되어 항구로 운송된다. 그 자리에서 여성들이 내장을 빼고 명란을 찬물에 씻어 식용홍(食..

.
마라통왕 도쿄에(마라통왕 도쿄에)
제작사:재일본조선영화인협회(在日本朝鮮映畵人協會), 국제스포츠영화사 | 주제: 스포츠-육상경기
보스턴 1947년 보스턴 마라톤대회에서 손기정 감독 아래 서윤복이 1위, 남승룡이 10위에 올랐다. 본 영상은 그들 3명이 일본에 왔을 때에 재일본조선거류민단이 그들을 환영하는 모..

1947년

.
조선여행(조선여행)
주제: 기타-기타
1931년 여름 오카 순페이와 오카 소지로 및 카메라맨 야기 사카에의 조선 여행 기록이다. 여행자는 과학자이고, 이 여행은 현지조사를 겸한 것으로 추정된다. 여행 코스는 도쿄를 출..

1931년

.
여행기록(여행기록)
주제: 기타-기타
중국, 조선을 여행한 일본인 남성들의 개인 여행 기록이다. 촬영 주체는 미상이다. 여행자는 3명이고 각 도시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수시로 동행한다. 촬영 시기는 미상이지만, 영상 중..

1940년대

.
여행기록(여행기록)
주제: 기타-기타
어느 일본인 실업가들이 조선, 만주 여행을 기록한 개인 비디오이다. 촬영 주체, 촬영 시기는 미상이다. 여행자는 5명. 현무문에 누정이 있는 것으로 보아 1930년대초 이후에 촬영..

1930~40년대

.
바다와 공장(바다와 공장)
주제: 기타-기타
식민지 시기에 일본인이 촬영한 여행 기록이다. 촬영 주체, 촬영 시기, 촬영지 모두 미상이다. 필름 열화가 심하다. 촬영지의 추정은 어렵지만, 조선국내에서 철도가 부설되어 있고 방..

.
안중근 체포(안중근 체포)
제작사:아사히 신문사(朝日新聞社) | 주제: 정치-정국/정세,정치-해외정세/정치
1941년에 아사히 신문사가 제작, 제공하는 뉴스영화 중, 러일전쟁과 이토 히로부미 암살 사건만을 잘라낸 것이다. 러일전쟁에서는 여순 전투에서 서로 싸우던 노기 마레스케와 스테쎌이..

1941년

.
금강산(금강산)
제작사:일활 도쿄 촬영소(日活 東京撮影所) | 주제: 기타-기타
일본항공수송주식회사가 주최하고 일활 도쿄 촬영소(日活 東京撮影所)가 배급한 공중촬영 영상물이다. 조선관광의 광고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2권 중 제1권이고, 제2권의..

1930년대

.
여행기록(조선, 하얼빈)(여행기록(조선, 하얼빈))
주제: 기타-기타
상류 계급의 일본인 남성들이 조선 및 만주를 여행하였을 때의 여행 비디오이다. 크레디트 타이틀이 없기 때문에 촬영 주체, 촬영일을 알 수 없다. 다만 영상 중에 현무문의 누정이 보..

1930년초 이후

.
만선 여행(만선 여행)
주제: 기타-기타
1932년 10월 17일부터 11월 5일까지 조선과 만주를 여행한 교토 시 소학교 학사 시찰단(京都市小學校 學事視察團) 22명의 여행 비디오이다. 여행은 교토를 출발해서 시모노세키..

1932년 10월

.
한국의 장례식(한국의 장례식)
주제: 기타-기타
1956년 10월, 어느 양반을 보내는 장례식을 촬영한 홈비디오이다. 장례식은 경기도 부천 소사읍의 어느 국민학교(초등학교) 운동장이고, 근처에는 교회가 있다. 운동장에 설시한 천..

1956년 10월

.
여행일기 제3집(봉천-조선)(여행일기 제3집(봉천-조선))
주제: 경제-기업,기타-기타
1930년 5월, 일본인 남성 2명이 봉천 및 조선을 여행하였을 때 촬영한 기록이다. '제3집'만 있고, 그 이전에 어디를 여행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봉천에서는 중앙광장, 봉천신..

1930년 5월

.
제8회 선만여행(제8회 선만여행)
주제: 기타-기타
어느 일본 오사카의 수학여행을 기록한 개인 기록이다. 1931년 2월 22일부터 8월 6일까지 촬영되었다. 코스는 부산, 경성, 인천, 평양, 봉천 대련을 돌아 귀국하는 것으로 되..

1931년 2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