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의 작품정보중 1/2페이지 |     


❍ 험프리 렌지 콜렉션(Humphrey W. Leynse Collection)
험프리 렌지(1921~1977)는 1960년 주한미공보원 영화과의 과장으로 부임하여 1966년까지 50여 편의 문화영화 제작에 관여했다. 험프리 렌지 콜렉션은 워싱턴주립대 도서관에 기증된 자료 중 한국과 관련된 25편의 영상을 2011년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수집한 것이다. 험프리 렌지는 1921년 북경에서 태어나 20세까지 중국에서 성장했다. 이후 미국 포모나대학(Pomona College)에 입학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군에 입대하여 1943년부터 1945년까지 필리핀과 뉴기니에서 군복무를 했다. 1951년 태평양 마셜군도, 홍콩에서 행정 분야 경력을 쌓은 뒤 1957년 인도네시아 미공보원 영화과로 자리를 옮겨 영화제작 업무를 시작했다. 1960년 1월 주한미공보원 영화과의 과장으로 부임하면서 1966년까지 50여 편의 문화영화 제작에 참여했다. 1966년 주한미공보원을 그만둔 렌지는 가족과 함께 울릉도로 가서 2년 동안 섬마을 어민들의 삶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먼 곳에 외로운 섬 하나Out There, A Lone Island>를 제작했다. 한편, 1951년에는 오셔니아 프로덕션(Oceania Productions)을 설립해 동아시아 지역에 관한 교육영화를 제작했다. 1970년 워싱턴주립대 커뮤니케이션 전공 교수로 부임하여 1977년 삶을 마칠 때까지 영화 후학을 양성했다. 험프리 렌지 콜렉션은 1979년 부인 주디스 렌지(Judith Leynse)가 워싱턴주립대 도서관에 기증한 것으로, 이 중 한국관련 자료는 25편의 주한미공보원 문화영화와 뉴스릴, 렌지의 개인 다큐멘터리 등으로 2011년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수집을 마쳤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은 한국영상자료원과 협업 하에 영상물을 공유하기로 했으나, 저작권 합의서에 따라 영상은 연구소 내부에서만 공개하며 카탈로깅 자료는 온라인 공개한다. 학술적 목적 등을 위해 이 영상들의 스틸 컷(정지사진)을 활용할 경우, 원 자료의 소장처(하버드대학교 영상아카이브)를 밝혀야 한다. (참고자료: 최소원, 「2011 발굴전 수집 경과 보고」, 한국영상자료원, 󰡔냉전시대 한국의 문화영화 – 테드 코넌트, 험프리 렌지 콜렉션을 중심으로󰡕, 2011.)

에피소드 제작일
With Hand and Heart(With Hand and Heart)
제작사:주한미국공보원 | 주제: 사회-사회문제,사회-사회복지,사회-사회(해외)단체
이 영상은 6.25전쟁으로 두 팔을 잃은 이 씨가 기독교연합봉사실에서의 재교육과 훈련을 통해 다시 고향에서 재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전쟁으로 두 팔을 잃게 된 이 씨는 자신의 신..

.
The Lighthouse(The Lighthouse)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
이 영상은 우리나라의 주요 등대 소재지를 초반부에 소개한 후 오륙도의 등대지기 김 씨와 서 씨, 부산의 어부 박 선장의 일화를 통해 등대의 소중함을 환기하고 있다...

.
The Incomparable Zygmunt Nagorski(The Incomparable Zygmunt Nagorski)
주제: 경제-원조
이 영상은 주한미대사관의 연락장교 지그문트 나고스키의 한국 부임 기간 활동을 담았다. 나고스키는 미국의 대한원조에 관여했으며 한국의 교육과 산업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나아..

.
The Horse Hair Hat(The Horse Hair Hat)
주제: 산업/기술-기타 공업
이 영상은 미국 공보원에서 제작한 것으로 한국의 산업발전을 상징하는 4개 분야의 제품들을 소개한다. 이 제품은 갓, 한지, 제분, 커피로써 각 제품들의 생산과정과 그 의미가 설명된..

.
The Chris Von Saltza(The Chris Von Saltza)
주제: 스포츠-수상경기/공중경기
이 영상은 올림픽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미국의 수영선수 크리스 본 살차의 내한일정을 다루고 있다. 이화여대 기숙사에 짐을 푼 크리스 선수는 올림픽에 대비하는 한국의 여자 수영선수..

.
Birds of a feather(Birds of a feather)
주제: 문화예술-문학,문화예술-영화
이 영상은 과거 관리들의 부정부패상을 경계함으로써 관료들이 청렴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조선시대에 김봉수라는 자가 청탁과 뇌물로써 벼슬자리를 구하려 했으나 가세가 어려워 할 수 ..

.
Ask Me(Ask Me)
주제: 정치-선거,교육-사회교육
- "USIS-KOREA Presents:", "ASK ME!", "Screenplay by Richard D. MacCann", " Animation Direction Kim T..

.
Tank(Tank)
주제: 국방/군사-미군,국방/군사-군사시설/장비,국방/군사-전략/전술
본 영상은 주한미국공보원에 의해 제공된 영상으로 한국군 제1 기갑대대와 미군 기갑 사단의 지원에 의해 제작되었다. 본 영상에서는 자넬이라 불리는 미군 병장을 중심으로 한국군 제32..

.
Moment of Truth(Moment of Truth)
주제: 정치-정국/정세,사회-사회문제,사회-환경/재해
본 영상은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첫 번째 영상은 농촌 마을의 방역 모습을 담고 있다. 두 번째 영상은 홍수피해를 입은 지역을 촬영한 것이다. 세 번째 영상은 1960년 4...

.
The Reeders of Sangnam(The Reeders of Sangnam)
제작사:Sangnam Production | 주제: 문화예술-영화, 문화예술-단체
USIS 상남스튜디오 책임자인 로린 리더가 17년간 근무하면서 영화 제작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
Shipmates(Shipmates)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
어업으로 생활하던 김영호가 대학에 진학하여 뜻이 맞는 친구들을 만나고,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현대화 된 어선을 개발하여 운영하면서 넓은 세상으로 진출하는 과정을 그린 영..

.
Out there, a lone island(Out there, a lone island)
제작사:Oceania Production |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울릉도에서 불의의 자연재해와 사고 등으로 가족을 잃으면서도 섬을 떠나지 않고 어업과 농업으로 삶을 영위하는 가족의 이야기를 보여줌..

.
Coal(Coal)
제작사:주한 미국공보원(USIS KOREA) | 주제: 산업/기술-광업
안전시설 미비로 낙후된 광업이 외국자본과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

.
April Student Revolt Korea 1960(April Student Revolt Korea 1960)
주제: 정치-정국/정세
정부 개혁을 요구하며 대학생들이 시작한 4.19혁명에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여하면서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라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그린 영상

.
Litany of Hope(Litany of Hope)
주제: 사회-사회복지,행정-보건,경제-원조
한하운 시인의 인색역정을 그린 영상. 한하운 시인은 나병을 얻어 가족과 떨어지고 연인이었던 혜경과 떨어져 살며 고독한 길을 겪었지만, 결국 본인의 의지와 혜경과 가족들의 열성적인 ..

.
To Mr. Leynse(To Mr. Leynse)
주제: 문화예술-영화
험프리 렌지에게 바치는 주한 미 공보원의 헌정영상으로, 험프리 렌지가 제작한 문화영화들과 제작현장을 담은 영상

.
THE MOUNTAIN(THE MOUNTAIN)
제작사:주한 미국공보원(USIS KOREA) | 주제: 정치-정국/정세,사회-사회문제,종교-기타종교
1948년 4.3사건의 피해자가 자신의 딸 을순, 고아였던 사삼을 데리고 산에서 내려와 살다가, 결국 산으로 돌아가 원래의 삶을 회복한다는 내용을 담은 영상 ..

.
The Mighty Han(The Mighty Han)
제작사:The United States Information Service | 주제: 경제-원조,산업/기술-광업,산업/기술-섬유
수원지부터 인천항에 이르기까지 한강을 따라가면서 한강의 자연환경과 미국의 대한원조로 건설된 한국의 산업시설들을 보여주어 미국의 대한원조 성과를 과시하는 영상 ..

.
The master’s hand(The master’s hand)
주제: 문화예술-미술,문화예술-문화재,교육-대학/전문/고등교육
전성규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은 나전칠기 장인 김봉용이 나전칠기기술원양성소를 창립하여 자신의 모든 재산을 희생하여 전수자들을 키워내는 헌신적인 모습을 그린 영상 ..

.
The Light House(The Light House)
제작사:리버티 프로덕션 |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
이 영상은 우리나라의 주요 등대 소재지를 초반부에 소개한 후 오륙도의 등대지기 김 씨와 서 씨, 부산의 어부 박 선장의 일화를 통해 등대의 소중함을 환기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