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개의 작품정보중 1/9페이지 |     


❍ 미국립문서기록관리청(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NARA) 수집 문화영화

NARA는 미국정부 소속의 독립기관으로, 정부의 기록들과 역사적 기록들을 보존하며, 일반 대중들이 이 기록들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34년 창립 이후 1949년 연방 조달청(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산하 조직으로 개편되었다가 1985년 독립기관으로 정비되었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화융합연구팀에서 수집한 영상들은 미국 메릴랜드 주 컬리지파크에 소재한 NARA 2관에 소장되어 있다. NARA 소장 한국 근현대 관련 영상들은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생산되었다. 그 중에서 육군, 해군, 공군 등의 군대와 미공보처(USIA) 산하 주한미공보원(USIS-Korea)에서 제작한 영상들이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한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에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NARA에서 소장하고 있는 근현대 한국관련 영상은 <리버티뉴스>와 <코리안뉴스> 등의 뉴스영화를 포함하여 약 5,000편이 넘는다. 이 영상들의 대부분은 기록을 위해 촬영한 비편집영상이며, 대부분의 편집된 ‘문화영화’는 주한미공보원에서 제작한 영상들이다.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은 주한미공보원에서 제작한 문화영화 대부분을 수집하였으며, 그밖에 20세기 폭스, 텔레뉴스를 비롯한 상업 영화사들에서 제작한 영상, 북한의 국립영화촬영소에서 제작한 영상들도 선별, 수집하였다. 그 밖에 1934년 조선의 농업에 대하여 촬영한 <Korean Farming, Oriental Epic>과 1937년 세계 일주를 하던 미국의 크루즈 여행팀이 한국(조선)을 방문한 클립이 포함된 <World Cruise> 등 식민시기의 영상들도 수집, 카탈로깅 하였다. 이 영상들은 저작권 합의서에 따라 공공재로 활용 가능(Public domain)한 영상들이며, 다만 영상에 포함된 인물들의 초상권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개별 사용자가 책임진다.

에피소드 제작일
Opening Ceremony at the Inauguration of the Korean Interim Legislative Assembly(Korean Newsreel 특보)(Opening Ceremony at the Inauguration of the Korean Interim Legislative Assembly(Korean Newsreel 특보))
제작사:공보부 | 주제: 정치-입법부
본 영상은 1946년 12월 12일 중앙청에서 열린 남조선과도입법의원 개원식 모습을 담고 있다. 도입부에서는 미군정청 통역관의 연설 모습이 비춰지고 이후 과도입법의원 의장 김규식의..

.
Korean Educational System(Korean Educational System)
제작사:리버티 프로덕션 | 주제: 교육-대학/전문/고등교육,교육-유아/초등교육,교육-중등교육,교육-특수교육
한국의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방문하여 교육 체계를 살펴보는 내용

.
The Second Line of Defense (The Second Line of Defense )
제작사:리버티 프로덕션
분단상황으로부터 오는 위협을 강조하며 제2방어선으로서 한미공동방어 태세를 강조하는 영상. 국내적으로 전문군인을 양성하고, 훈련하는 과정과 그들 자질의 훌륭함, 해병대, 향토예비군의..

1967년

.
Ideal Citizen, Korea(Ideal Citizen, Korea)
제작사:USIS Korea(주한미공보원) | 주제: 정치-선거
이 영상은 사회 각 부문에서 소임을 다 하는 시민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1960년

.
OPPOSE BACTERIOLOGICAL WARFARE!(CHINA: OPPOSE BACTERIOLOGICAL WARFARE, 1952)
제작사:국립영화촬영소(북한), 북경영화촬영소(중국) | 주제: 정치-정국/정세,행정-보건
본 영상은 6.25전쟁 기간 동안 북한과 중국에서 미군의 세균전을 고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입부에서는 미군의 세균전 의혹을 역사적으로 되짚고 있다. 중반부에서는 주로 민간차원..

1952년

.
Voices from Red Korea(Voices from Red Korea)
주제: 국방/군사-군사행정
본 영상은 6.25전쟁 시기 포로로 붙잡힌 공산측 병사의 증언을 담고 있다. 영상에 등장하는 포로 4명은 공통적으로 공산주의 체제를 비판하고 있다.

.
The Soil (흙 – 계단식개간)
제작사:대한교육영화사 |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
화전민 이주정착 개간 사업의 일환으로 산기슭에 계단식 농토를 만들고 농사를 짓는 영상. 계단식 농지의 이점을 애니메이션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계단식 농지를 어떻게 구축하는..

.
Korean Newsreel 2(Korean Newsreel 2 )
1947년 2월 14일 민주의원 민주의원 성립식의 영상. 초대의장인 이승만, 안재홍 민정장관, 김구, 하지 중장, 김규식 등 주요인물이 등장하는 영상.

1947년 2월

.
Story of Han Ha Wun (Story of Han Ha Wun )
제작사:주한 미국공보원
나병환자를 수용하는 애양원에서 치료를 받은 한하운을 주인공으로 한 영상. 애양원에서 미국인 의사에 의해 치료를 받고 시인의 꿈을 이루고, 사랑하는 사람과 재회한다는 내용의 영상. ..

1962년

.
Hands That Moved the Sea, 1958(Hands That Moved the Sea, 1958)
제작사:UNITED STATES INFORMATION SERVICE KOREA |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사회-생활문제
본 영상은 6.25전쟁 시 월남했던 주민들이 서해안에서 염전을 건설하며 남한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
COMBAT BULLETIN NO.105(COMBAT BULLETIN NO.105)
주제: 국방/군사-미군,국방/군사-전략/전술
본 영상은 1950년 11월과 12월 사이의 6.25전쟁 전투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1950년 11월까지는 유엔군이 압록강 유역의 혜산진까지 진출하였으나 12월부터는 중국인민지원군..

.
AMERICA IN TRANSITION(AMERICA IN TRANSITION)
제작사:WARNER PATHE NEWS | 주제: 정치-해외정세/정치,국방/군사-미군
본 영상은 미군의 제공으로 제작된 것으로 6.25전쟁 시기 미국 사회가 전쟁 지원을 위해 변화하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필라델피아 필리스의 야구선수 시몬스가 군에 입대..

.
우리 공군, Our Wings Grow Stronger(우리 공군, Our Wings Grow Stronger)
제작사:리버티 프로덕션 | 주제: 국방/군사-공군
본 영상은 우리나라 공군의 구조와 역할을 개괄하고 이후 전투비행사들의 양성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공군은 사령부를 정점으로 군수와 공수, 정비 및 작전이 이루어지며 전투비행사들의 교..

.
Eisenhower Visit Korea(Eisenhower Visits Korea)
주제: 정치-외교,행정-대통령,문화예술-전시/공연
1960년 아이젠하워 미 대통령의 방한일정을 담은 영상임.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방한하여 허정 총리를 접견하는 것부터 4.19 학생대표, 장면 전 부통령등을 접견하는 등 폭넓은 대외..

1960년

.
Defense of Our Shores(Defense of Our Shores)
제작사:리버티 프로덕션 | 주제: 국방/군사-해군,국방/군사-군사교육/훈련
이 영상은 우리나라의 해군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영상 초반부에는 해병들의 훈련모습과 과정들을 안내하고 있으며 아울러 해군 사관생도들의 각종 교육과정을 설명한다. 한편으로 해군..

.
South-North Meeting(South-North Meeting)
제작사:국립영화촬영소(북한) | 주제: 정치-정국/정세,정치-남북관계,정치-통일
이 영상은 1948년 4월 북한 평양의 모란봉극장에서 남북한 제 정당 사회단체 대표들의 참석 하에 개최된 남북연석회의를 소개하고 있다. 영상 초반부에는 민족의 자주독립과 통일에 있..

1948년 5월

.
Good News the Mission Field, 1934(Good News the Mission Field, 1934)
주제: 종교-기독교
이 영상은 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지역에서 선교활동을 벌이는 기독교 단체의 사회사업을 보여준다. 영상에서는 각국에서 활동하는 선교사와 봉사단원들이 대민 사업으로써 의료와 교육의 부..

.
Korean Farming, the Oriental Epic(Korean Farming, the Oriental Epic)
주제: 산업/기술-농수축산업,종교-불교
이 영상은 경기도 포천 지방의 농민 김 씨를 통해 이 시기 벼농사 과정을 보여준다. 본 영상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내기 준비와 여름철 가뭄에 대비한 농업용수 공급 ..

.
Savannah Visits Korea(Savannah Visits Korea)
주제: 산업/기술-에너지,학문-물리학,정치-외교
본 영상은 1967년에 한국을 방문한 미국 원자력 상선 사바나 호의 주요 일정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부산항에 도착한 사바나 호는 물자를 하역한 이후 김대만 부산시장의 영접을 받는..

.
1970 North Korea(1970 North Korea)
주제: 정치-북한
본 영상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영상은 북한 조선노동당 창건 기념일 행사장면을 시작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주로 북한 각 사회부문에서 김일성 주석의 '독재체제'가 강화..

.